티스토리 뷰

미국 CPI가 기대보다 낮게 나와 고금리 정책이 완화가 되지 않을까 기대했었는데, 오히려 파월은 강도 높은 고금리 정책을 멈출 의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증시뿐만 아니라 국내 증시도 계속해서 하향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고 2023년도 경제전망까지 조심스럽게 고민해보겠습니다.

경기 회복이 어려운 이유


내년도 경제 전망은 한마디로 '어렵다'가 맞을 거 같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 기준금리를 낮추지 않는 이상 세계의 달러가 미국으로 흘러들어 갈 것이고 신흥국들의 외화유출이 심각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하향 것이지만 아직도 전년대비 7.1%로 매우 높습니다. FED가 기준금리 속도조절을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왜 CPI가 낮아졌는데 주가는 떨어질까?


많은 사람들의 궁금한 점이 이것입니다. 제가 생각한 답변은 기대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저도 알고 있고, 대부분 사람들이 예측 가능했다는 사실입니다. 주가가 낮아지는 이유는 이제 인플레이션 하향을 넘어서 디플레이션 시대가 오고 있음을 직감하고 있어서, 미리 자산을 현금화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플레이션 시대는 현금 가치가 낮지만, 반대로 디플레이션 시대는 현금의 가치가 매우 커집니다. 모든 실물 경제가 하락하기 때문에 많은 현금 뭉치는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경제 반등 시점은 언제로 볼까?


저는 내년 1/4분기까지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내년 미국 기준금리를 5.1%를 목표로 삼고 2023년 1년 동안 하향 의지가 없다고 FED가 밝혔습니다. FED의견은 쉽게 굽히기 어렵습니다. 이유는 자존심 때문입니다. 하이 인플레이션을 예측하지 못한 책임, 다시는 같은 일을 번복하지는 않을 겁니다. 완벽히 인플레이션이 잡힐 때까지 강한 기조로 갈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1/4분기 경제가 최저를 찍고 2/4분기부터는 바닥을 다져가면서 내년 말에 서서히 올라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국내 기업도 많은 개편이 있을 겁니다. 현금 유동성이 풍부하지 못한 기업들은 큰 위기를 받을 것이고, 독점적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기업들은 후대를 더 이상 도모하기 어렵습니다.

투자의 방향은 '배당'과 '미래 먹거리'에 중점


내년 한 해 경제가 어렵다고 가정하면, 고배당 종목들의 가치는 더욱 빛이 날것입니다. 사실 기업 실적이 좋지 않으면 배당을 주기 어렵지만 시선을 국내만 둘 것이 아니라 해외를 두면 고배당 종목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를 통한 현금 유동성을 가져가는 것이 옳은 방향입니다. 또한 이제 미래 산업에 선제적 투자도 고민해볼 시기가 될 것입니다.

배당 투자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도 남겨놨으니 한번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2.12.02 - [분류 전체보기] - 2022년 12월 JEPI ETF 배당금 고배당 확정

 

2022년 12월 JEPI ETF 배당금 고배당 확정

연말이 다가오면서 국내, 해외 상관없이 고배당 상품에 많은 관심이 갑니다. 특히 국내에는 잘 없는 고배당 ETF의 경우 해외투자에 관심이 많이 가는데, JEPI ETF는 그중에서 고배당 상품으로 유명

lynrich.tistory.com

2022.11.17 - [분류 전체보기] - 삼성전자 3분기 배당금 재투자 전략

 

삼성전자 3분기 배당금 재투자 전략

삼성전자 3/4분기 배당금이 11월 15일 입금되었습니다. 저는 삼성전자 310주 보유로 배당금은 세전 기준 111,910원, 세후 94,690원이 계좌로 들어왔습니다. 11월 17일 삼성전자 61,500원에 1주를 추가 매수

lynric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