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석 연휴에 맞춰 넷플릭스에서 수리남을 선보였습니다. 수리남은 현재 글로벌 순위에도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징어 게임 이후 오랜만에 넷플릭스 전용 인기 웹드라마가 나와 많은 분들이 즐겁게 시청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리남의 인기비결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수리남 인기비결 요약

수리남 웹드라마는 넷플릭스의 투자를 받아 영화에서 드라마로 제작됐습니다. 약 350억 원의 엄청난 제작비와 화려한 제작진, 등장인물로 관람 전부터 관심을 모았습니다. 날로 높아지는 인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화려한 제작진과 등장인물


범죄와의 전쟁, 군도, 공작의 감독인 윤종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이미 배우 하정우와 호흡을 맞춰 큰 성공을 거둔 대작이 많은 만큼 이번에도 두 분의 콤비에 큰 기대를 거는 사람이 많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누아르 영화의 대표 배우인 황정민이 출연하는 것만으로 매우 기대가 큽니다. 개인적으로 배우 황정민은 악역을 맡았을 때가 더 잘 어울리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 외에도 오징어 게임으로 유명해진 박해수 등 다양한 연기파 배우가 출연한 만큼 연기력만큼은 보증된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

2. 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


수리남은 남아메리카 북부에 위치한 실제로 존재하는 나라입니다. 1975년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한 수리남은 최근까지도 마약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국가입니다. 수리남으로 도망간 범죄자를 체포하기 위한 국정원의 실제 검거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를 만든 만큼, 그 몰입도는 매우 뛰어났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다는 것은 사실 한국 영화가 매우 잘하는 분야인 거 같습니다. 외국영화가 좀 더 창의적인 분야가 강하다면, 한국 영화, 드라마는 실화에 근거한 표현력의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수리남의 흥행이 향후 넷플릭스 드라마서 다양한 투자가 이뤄지기를 기대합니다.

3. 영화보다 촘촘한 전개력


개인적인 의견으로 영화의 러닝타임 2시간 동안 보여주지 못했던 부분을 이번 6부작으로 통해 꼼꼼히 그린 부분이 인기의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2시간의 영화 시간 안에 모든 배경과 인물 간의 갈등을 모두 묘사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번 수리남만 봐서도 왜 황정민과 하정우가 수리남으로 갔는지, 둘 사이에 인연은 어떻게 시작됐고, 국정원이 펼친 작전은 어떻게 수행됐는지 등 잘 그려져 있습니다. 영화였다면 담기에 벅찼던 그런 부분까지 잘 표현되어 있어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진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재밌게 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수리남은 넷플릭스의 신의 한 수


최근 넷플릭스의 인기 작품은 오징어 게임, 지옥, 마이네임 등 창의성이 돋보인 작품으로 여겨집니다. 특히 한국의 웹툰은 다양한 소재와 창의적 전개가 강점인데, 이를 드라마화하니 전 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이끌었습니다. 이번 수리남은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한국식 영화의 넷플릭스 진출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실화를 그린 영화는 이미 세계적으로 실력을 갖췄고, 이를 여러 부작 형태로 그 전개력까지 촘촘하게 그리니 좋은 작품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이 넷플릭스에서 나오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