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공부를 하다 보면 채권에 대해 의외로 어렵게 생각하고 이해가 안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실제로 주식이나 예금 등은 직접 거래를 해보면서 경험으로 몸소 개념을 익혔지만, 채권은 이론상으로 많이 대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느낍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경제뉴스에 접목시키면 경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바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 금리, 가격, 수익률 쉽게 이해하기

 

금리가 높아지면 채권 가격은 낮아지고 수익률은 높아진다.

 

 

채권의 정리는 딱 한 줄로 요약이 됩니다. 바로 금리가 높아지면 채권 가격은 낮아지면서 채권수익률은 높아진다는 정리인데요.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채권은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주고 몇 년 뒤에 얼마의 이자를 붙여서 받겠다'는 약속입니다. 보통 회사가 돈이 급하면 회사채, 국가가 돈이 급하면 국채이름으로 채권을 발행합니다.

 

 

특정시점(1년 뒤, 5년 뒤, 10년 뒤)에 몇 프로의 이자(3%, 5%, 10% 등 )를 원금과 함께 갚겠다고 하는 증서입니다.

 

여기서 몇 프로의 이자는 채권의 표면금리이고, 이 금리는 만기 시까지 보유 시 유효합니다. 여기까지는 은행 예금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몇 년 뒤의 확정된 이자를 받는다.

 

그러나 채권이 어렵다고 느끼는 점은 바로 거래가 되기 때문입니다.

 

채권금리-가격-수익률-썸네일

 

금리가 높아지면 채권 가격이 낮아지는 이유

시중금리가 높아지면은 당연히 더 높은 금리를 주는 예금 또는 채권으로 넘어가는 게 당연합니다. 만기 시 3% 금리를 주는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4%를 주는 예금으로 갈아타고 싶겠죠.  (기존 예금 보유한 사람이면 해지를 해야 하지만, 채권 보유자는 해지가 아닌 보유 채권을 팔고 예금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만기 채권 3%짜리 100만 원 투자한 사람은 약 97만 원 또는 95만 원에 다른 사람에게 팔아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중예금이 4%인데 3% 채권을 제 값을 주고 구매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공식이 성립되겠죠.

 

시중금리가 올라가니 기존보유 채권의 메리트는 떨어지기에 가격은 낮아집니다. 

 

채권 가격이 낮아지면 수익률이 높아지는 이유

위에서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낮아지는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그러면 수익률이 높아지는 이유를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만기금리 3%짜리 100만 원 채권을 95만 원에 싸게 구매한 투자자 A는 만기 시에 수익을 얼마 벌게 될까요?

 

정답은 만기 이자 3만 원과 100만 원을 95만 원에 샀기 때문에 5만 원 차익금까지 합치면 8만 원의 수익이 남습니다.

 

기존 투자자는 이자 3만 원만 벌었다면은 투자자 A는 해당 채권을 싸게 구매했기 때문에 만기 시 원금 100만 원과 이자 3만 원을 돌려받고, 원금은 내가 95만 원만 투자했기 때문에 8만 원을 벌게 됩니다. 기존 투자자 대비 수익률이 거의 200%가 넘습니다.

 

이처럼 채권금리는 확정인 거고, 그 채권 100만 원짜리를 누군가가 손해 보고 싸게 팔았다면은 구매한 투자자 A는 만기 시에 원금과 함께 확정이자를 받는 구조라서 수익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가격은 내려가고 수익률은 오른다.

따라서 채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 공식을 외우고 다시 한번 상황을 가정해서 몸소 체득하시면 됩니다.

 

채권과 예금과의 가장 큰 차이는 거래가 된다는 부분입니다.
거래가 되기 때문에 누군가는 같은 채권을 싸게 또는 비싸게 살 것이고
이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좀 더 경제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개념 정리가 필요한 부분은 최대한 쉽게 설명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읽어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3년 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4억원 신청방법

정부에서 생애 최초로 내 집마련을 하는 무주택 세대주 대상으로 최대 4억 원(일반 2.5억 원)까지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디딤돌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을 마련하는 무

lynric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