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커(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이 6년 5개월 만에 한국 단체관광을 시작했습니다. 한한령 이후로 찾아보기 힘든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활성화되면서 유커 관련주로 쿠쿠홀딩스, 쿠쿠전자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면세점은 중국 관광객들로 넘쳐났고 벌써부터 유통의 큰손 모시기가 시작됐습니다. 또한 중국 최대 연휴인 중추절을 앞두고 관광 허용이 되면서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쿠쿠밥솥, 화장품 등에 매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커가 사랑하는 쿠쿠밥솥

수년 전 중국 관광객들이 한국에 여행 오면 꼭 사서 돌아가는 가전제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쿠쿠밥솥입니다. 유커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쿠쿠밥솥은 중국에서도 샤넬과 같은 명품으로 인정받고 있고, 밥솥 기술력만큼은 중국도 따라 하지 못할 정도로 앞서가 있어 쿠쿠밥솥에 대한 유커의 사랑은 진심이었습니다.

 

쿠쿠홀딩스-썸네일
유커 수혜주 쿠쿠홀딩스

 

유커들이 발길을 멈춘 것은 사드미사일 보복사태로 중국단체관광을 금지하면서 더 이상 한국을 방문할 수 없었고, 이에 쿠쿠밥솥의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쿠쿠홀딩스는 사드문제를 다양한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매출 하락 위기를 극복했고, 지금은 쿠쿠밥솥 외에 정수기, 인덕션레인지, 청소기 등 제품군이 다양해졌습니다.

 

여기에 발맞춰 유커가 다시 돌아오면서 밥솥 매출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무엇보다 중추절을 앞두고 중국 단체관광이 허용되면서 매출 상승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쿠쿠홀딩스주가
쿠쿠홀딩스 주가, 출처 : 네이버

 

 

쿠쿠홀딩스(쿠쿠전자) 매출 분석

쿠쿠홀딩스-매출
쿠쿠홀딩스 매출 분석, 출처 : 네이버

 

쿠쿠 홀딩스의 매출을 분석해 보면 해마다 상승하고 있습니다. 3년 전 약 5,800억 원서 2022년에는 7,500억으로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고, 무엇보다 영업이익률이 매년 10% 이상으로 높습니다. 또한 유보율도 약 45%로 매출의 대부분을 적립하면서 향후 매출 다변화를 준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M&A 등)

 

또한 고무적인 사실은 주당 배당금도 상승하고 있는데, 3년 전에는 주당 660 원서 2022년에는 800원으로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어 배당금도 쏠쏠합니다. 그런 쿠쿠홀딩스 주가가 오늘 유커 방문으로 상한가를 터치했습니다.

 

비록 시간이 지나면서 개인매도물량이 늘어나면서 주가상승은 감소하고 있지만, 상장 이후 2번째로 상한가를 터치한 만큼 향후 주가 흐름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쿠쿠홀딩스 주가 확인하기

 

 

쿠쿠홀딩스는 금일 상한가를 기록했으나 아쉽게도 +6.9% 상승한 18,5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장중 주가 흐름은 아쉬웠지만, 앞으로 유커 매출 상승을 통한 기업 매출이 있을 것으로 보아 지켜볼만한 주식으로 보입니다.